쓰리빅스, 서울대 치의학대학원과 ‘전사체 분석 기반 항생제 저항 황색포도상구균의 성장 억제 규명’ 발표

쓰리빅스(대표 박준형)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한승현 교수 연구팀은 Frontiers in Microbiology(IF:6.064)에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의 성장 억제 관련 논문을 게재했다고 9일 밝혔다. 

쓰리빅스와 연구팀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과 전사체 분석방법을 통해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의 성장억제 요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사람의 장에서 서식하는 미생물은 식이섬유를 분해하여 짧은 사슬 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을 생산하는데, 짧은 지방산은 장 점막상피세포의 에너지원이며 항균작용 및 면역조절을 통해 건강유지에 좋은 역할을 한다. 짧은 지방산 중 하나인 프로피오네트(Propionate)는 MRSA를 억제할 수 있는데 주요 대사 경로 유전자를 표적으로 하여 균이 증식하지 않는 정온 효과를 보인다는 점을 확인했다. 

박준형 쓰리빅스 대표는 “이 연구를 통해 프로피오네이트가 MRSA의 대사 경로를 변경함으로써 MRSA의 성장을 약화시키고 MRSA 감염질환 예방과 치료를 위한 생체친화적이고 내성유발 가능성이 적은 신개념 정균제로 사용될 수 있음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출처 : 뉴스핌, 이영기 기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