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빅스-서울대 NICEM,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MOU)

쓰리빅스 박준형 대표 (사진 중앙 오른쪽)과 서울대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 이창규 원장 (사진 중앙 왼쪽)이 업무 협약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쓰리빅스(3BIGS) – 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NICEM)

바이오 빅데이터 기반 공동연구 및 학술연구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쓰리빅스(3BIGS)와 농업/환경/생명/과학분야 전문기관 서울대학교 농생명과학공동기기원(NICEM)은 바이오 빅데이터의 다중오믹스 분석 기반 유용유전자 활용 연구, 공동연구과제 개발 및 참여, 첨단기술정보 교류 협력,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지난 6월 17일 체결했다.

서울대학교 NICEM은 유전체분석센터를 포함한 9개의 센터로 구성된 전국 국립대학교의 26개 공동기기연구원 중 가장 큰 규모의 연구원이다. 최근에는 유전체 산업의 성장에 맞추어 유전체 빅데이터 생산 및 구축을 위한 최신의 장비 및 인력을 보유하여, 서울대학교 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우수한 연구자들과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3BIGS는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AI 기반의 신약개발 플랫폼 및 동식물, 곤충, 미생물 등의 유전체 정보 분석 플랫폼을 이용하여 신약(신소재) 물질을 발굴하는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신약개발 회사이다. 한국과 인도의 우수한 인력을 기반으로 한 BT와 IT의 역량을 최적화하고 제약기업, 헬스케어(바이오)기업, 종합(대학)병원, 국가연구기관과 다양한 협력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NICEM의 이창규원장은 “NICEM의 바이오 데이터 생산에 대한 우수한 기술적, 인적 인프라와 3BIGS의 우수한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의 연계 및 공동연구를 통해서 NICEM의 연구 효율을 증대하고 글로벌 유전체 연구협력, 바이오 데이터를 활용한 산업화 모델 발굴 및 바이오 분야의 중요한 과제 발굴과 기획을 도모하자”고 이번 협약의 취지를 밝혔다.

“3BIGS의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과 AI를 활용한 산업화 역량과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바이오 산업 진출을 국내 최고의 연구기관인 서울대학교 NICEM과 협력을 맺고 공동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앞으로의 기대가 상당히 크다”고 3BIGS의 박준형대표는 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대학교 NICEM의 우수한 인력과 장비를 통해 확보되는 다양한 바이오 빅데이터와 3BIGS의 다중오믹스 분석 플랫폼(3X-NGS), 과학문헌 분석 플랫폼(3X-SLDmining), 신약개발 데이터 플랫폼(3X-DBank)를 연계하여 헬스케어 산업에 활용가능한 진단 마커 및 유용 신약(신소재) 발굴과 같은 산업화에 공동으로 협력할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 출처 : http://www.pharm21.com/news/articleView.html?idxno=111104

쓰리빅스-메디리타, AI신약 공동연구 업무협약 (MOU)

“AI활용 신약개발 분야 확장과 결과 신뢰성 향상 기대”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전문기업 메디리타(MEDIRITA)는 지난 27일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쓰리빅스(3BIGS)와 AI신약개발을 위한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메디리타는 자체 신약개발용 AI인 ‘MuN-AI’의 확장성과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며 쓰리빅스는 자체 구축한 약물-질병-유전자 연관 정보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인 ‘3X-DBank’와 텍스트마이닝 플랫폼 ‘3X-SLDming’, 오믹스 분석 플랫폼인 ‘3X-NGS’ 등을 활용해 맞춤형 바이오 빅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메디라타 배영우 대표는 “메디리타의 독창적인 신약개발 AI인 MuN-AI는 멀티오믹스 네트워크 기술에 기반한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국내외에서 검증된 쓰리빅스의 우수한 품질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결합해 AI 활용 신약개발 분야의 확장과 결과의 신뢰성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쓰리빅스 박준형 대표는 “AI 신약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검증된 바이오 빅데이터와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약 3년 전부터 인도에 쓰리빅스 자회사를 설립, 인도의 우수한 바이오-IT 인력을 통해 본 사업을 진행했다”며 “국내 AI 신약개발 전문회사와의 협력으로 3BIGS-바이오 빅데이터의 우수성을 알릴 계획이다”고 말했다.

메디게이트 / 메디리타-쓰리빅스, AI신약 공동 연구 업무협약/ 박도영 기자 (dypark@medigatenews.com)

http://www.medigatenews.com/news/3811465440

쓰리빅스,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 ‘산학협력 심포지엄’

경희대학교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Global Center for Pharmaceutical Ingredient Materials, GPIM)와 LINC+사업단이 오는 5일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에서 산학협력심포지엄 및 성과발표회를 연다.

이번 행사는 ‘제약산업의 꽃’이로 불리는 신약개발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신약개발 관련 Open Innovation 전략,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발굴 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정상전 성균관대 교수, 박준석 대웅제약 신약센터장, 박준형 ㈜쓰리빅스 대표이사 등 관련 분야 전문가가 ‘항체 수식기술의 개발과 사업화’, ‘혁신신약 파이프라인 소개’, ‘인공지능 기반의 약물 개발/재순환을 위한 제약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 김학원 센터장은 “최근 국내 바이오제약 기업에서 발표한 신약개발 성공사례는 활발한 Open Innovation 전략으로 가능했다고 평가받고 있다”며 “이에 ‘신약개발 성공을 위한 Open Innovation 전략과 AI를 이용한 신약개발’이란 주제로 산-학-연 관계자를 위한 심포지엄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대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는 지난 2017년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yunggi Regional Research Center) 사업에 선정된 연구기관이다.

이 센터는 천연물 기반의 신약 후보 물질 설계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산학협력 연구 등을 통해 도내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Link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20410117498707

이화의료원, (주)쓰리빅스와 MOU 체결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문병인)은 지난 12일 이대목동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유전체 빅 데이터 생물 정보 전문 기업인 ㈜쓰리빅스(대표이사: 박준형)와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AI와 빅 데이터 활용을 통한 질병 진단과 관리를 위한 연구 개발 관련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문병인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 한종인 이대목동병원장, 조도상 전략기획본부장, 하은희 연구진흥단장, 김영주 이대목동병원 융합의학연구원장 등 의료원 관계들과 박준형 ㈜쓰리빅스 대표이사와 정호용 연구소장, 이현석 재무이사를 비롯한 양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양 기관은 질병 진단과 관리를 위한 연구 개발을 위해 ▲Multi-Omics와 AI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질병 진단 기술 공동 연구 ▲공동 연구 및 협력 프로젝트 발굴과 개발 ▲기타 관련 교육․학술․홍보 활동 등에 대한 협력 분야의 교류 등에 대해 협력한다.

 

문병인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은 “이화의료원은 의료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이화 첨단 융복합 메디컬 클러스터를 구축해 지역 바이오헬스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면서 “이번 ㈜쓰리빅스와 업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지속 성장 가능한 협업 체계 구축으로 함께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 말했다.

 

Ref : http://www.whosaeng.com/114670

3BIGS 공동연구논문 Nature Scientific Report 게재

3BIGS 공동연구논문 Nature / Scientific Report 게재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8-019-53427-4?fbclid=IwAR0Z89DF1u6cptmv7BmS266KRpVYqzCDknvYLl6fj-t1hwe6bxKt9LDR0Vg

“2017년 여름 서북극해 표면 수역에서의 미생물 커뮤니티 구성의 위도 분포 및 제어(베링해협에서 추크치국경까지)“
제목으로 인천대학교, 국립수산과학원과 공동연구

3BIGS에서는 서북극해의 다양한 해양미생물 균총에 대한 메타지놈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