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빅스,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 ‘산학협력 심포지엄’

경희대학교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Global Center for Pharmaceutical Ingredient Materials, GPIM)와 LINC+사업단이 오는 5일 국제캠퍼스 중앙도서관에서 산학협력심포지엄 및 성과발표회를 연다.

이번 행사는 ‘제약산업의 꽃’이로 불리는 신약개발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고, 신약개발 관련 Open Innovation 전략,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발굴 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정상전 성균관대 교수, 박준석 대웅제약 신약센터장, 박준형 ㈜쓰리빅스 대표이사 등 관련 분야 전문가가 ‘항체 수식기술의 개발과 사업화’, ‘혁신신약 파이프라인 소개’, ‘인공지능 기반의 약물 개발/재순환을 위한 제약 데이터베이스 통합’ 등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 김학원 센터장은 “최근 국내 바이오제약 기업에서 발표한 신약개발 성공사례는 활발한 Open Innovation 전략으로 가능했다고 평가받고 있다”며 “이에 ‘신약개발 성공을 위한 Open Innovation 전략과 AI를 이용한 신약개발’이란 주제로 산-학-연 관계자를 위한 심포지엄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경희대 글로벌 의약품 소재개발 연구센터는 지난 2017년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yunggi Regional Research Center) 사업에 선정된 연구기관이다.

이 센터는 천연물 기반의 신약 후보 물질 설계와 기업의 요구를 반영한 산학협력 연구 등을 통해 도내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Link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20410117498707

이화의료원, (주)쓰리빅스와 MOU 체결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문병인)은 지난 12일 이대목동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유전체 빅 데이터 생물 정보 전문 기업인 ㈜쓰리빅스(대표이사: 박준형)와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AI와 빅 데이터 활용을 통한 질병 진단과 관리를 위한 연구 개발 관련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업무 협약식에는 문병인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 한종인 이대목동병원장, 조도상 전략기획본부장, 하은희 연구진흥단장, 김영주 이대목동병원 융합의학연구원장 등 의료원 관계들과 박준형 ㈜쓰리빅스 대표이사와 정호용 연구소장, 이현석 재무이사를 비롯한 양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 협약으로 양 기관은 질병 진단과 관리를 위한 연구 개발을 위해 ▲Multi-Omics와 AI 기술을 활용한 바이오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질병 진단 기술 공동 연구 ▲공동 연구 및 협력 프로젝트 발굴과 개발 ▲기타 관련 교육․학술․홍보 활동 등에 대한 협력 분야의 교류 등에 대해 협력한다.

 

문병인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은 “이화의료원은 의료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이화 첨단 융복합 메디컬 클러스터를 구축해 지역 바이오헬스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면서 “이번 ㈜쓰리빅스와 업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지속 성장 가능한 협업 체계 구축으로 함께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 말했다.

 

Ref : http://www.whosaeng.com/114670

3BIGS 공동연구논문 Nature Scientific Report 게재

3BIGS 공동연구논문 Nature / Scientific Report 게재

https://www.nature.com/articles/s41598-019-53427-4?fbclid=IwAR0Z89DF1u6cptmv7BmS266KRpVYqzCDknvYLl6fj-t1hwe6bxKt9LDR0Vg

“2017년 여름 서북극해 표면 수역에서의 미생물 커뮤니티 구성의 위도 분포 및 제어(베링해협에서 추크치국경까지)“
제목으로 인천대학교, 국립수산과학원과 공동연구

3BIGS에서는 서북극해의 다양한 해양미생물 균총에 대한 메타지놈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도 유전체 분석분야 Metagenome 분석 교육 실시

3BIGS는 2019년 10월 24~25일 한국바이오협회에서 2019년도 유전체 분석 분야 재직&연구자분들을 대상으로 “Metagenome 분석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 Metagenome 연구개요 및 동향
. Metagenome 분석 결과를 활용한 임상연구 사례
. 16S rRNA 분석 Tool & Database
. 전체적인 16S rRNA 분석(QIIME) Workflow 이해
. Metagenome 분석에 필요한 기초 Linux 이론 및 실습
. Database 및 분석 Platform에 따른 분석 결과의 차이 비교
. 분석결과 데이터를 활용한 Advanced 분석이론 및 실습

위와 같은 직접 실무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장내미생물 분석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분들이 적극적으로 참석을 해주셔서 성공적으로 교육을 마쳤습니다.

많은 참석자분들이 다음 교육에 대한 문의를 주셨고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으로 다시 찾아뵙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2019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부스참여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삼성역 코엑스 D2 hall에서 개최한 2019년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에 쓰리빅스가 부스 참여하여 오믹스 분석,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빅데이터 기반 플랫폼 서비스 등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스에 방문하여 컨설팅 기반의 분석서비스와, Pubmed 검색을 기반으로 연구자분들에게 활용도가 높은 형태로 제공하는 Hubiodata™의 기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또한, 전사체 분석 데이터를 모두 큐레이션 하여 자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다양한 분석이 가능한 GENEVESTIGATOR를 활용하고 싶으신 분들에 trial 발급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